Tech-nics2024. 7. 8.

웹사이트에서 자동재생 영상을 보여주는 몇 가지 방법들

웹사이트에서 영상이 자동재생되도록 하는 방법이 몇 가지 있다. 그 중 접근성이 낮은 것들만 추렸다. 

 

1. mp4를 재생시키기

그냥 mp4 파일을 브라우저에서 재생시켜버리는 방법이다. 단점은 파일 하나는 용량이 1~2메가 정도로 매우 작아야 로딩 문제 없이 영상이 재생된다는 것. 그래서 파일 하나당 러닝타임도 3~5초 정도로 짧을 수 밖에 없다. 예를 들어 우리가 몇 년 전 제작한 오설록 브랜드 스토리를 보면 상단에 짧은 러닝타임의 풀 영상이 여러 개 이어서 돌아가는 것을 볼 수 있다. 용량 문제로 짧은 러닝타임을 감수하면서 대신 파일 여러 개를 올려서 풍성하게 보이도록 한 약간의 트릭이다.  

 

2. 유튜브

가장 만만한 방법이다. 하지만 영상에서 유튜브 로고를 지울 수 없다는 점 때문에(있어보이는 말로는 커스텀 동영상 플레이어를 지원하지 않는다는 점 땜에), 많은 브랜드들이 유튜브를 통한 자동 재생 영상 보여주기를 포기한다.

 

3. 비메오

유튜브에서 지원하지 않는 플레이어 커스텀이 비메오에선 된다. 당연히 유료이고. 가격정책이 최근에 좀 바뀌어서 지금은 월 12,600원의 Starter 요금제를 구입하면 된다. (근데 거의 모든 브랜드들이 플레이어 UI를 없애기 위해 이 요금제에 가입하는데 이것을 두고 '우린 플레이어 UI 커스텀을 지원한다'고 하는 건 뭔가 좀 웃프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