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ch-nics2024. 7. 3.

[카페24] SEO 태그 관리방법(오픈그래프) + 설정시 유의사항

By 최미나

 

사이트를 런칭할 때, 중요하게 챙겨야 하는 것 중 하나로 SEO 와 오픈그래프 태그 정보가 있다. 잘 만든 웹사이트를 많은 사람이 발견하고 방문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적절한 소개를 준비하는 일이기 때문이다. 

 

가장 기본적으로는 다음 정보들이 있다.

  • 페이지 제목(Title)
  • 페이지 설명(Description)
  • 파비콘 이미지(favorite+icon)
  • SNS 공유 이미지(og: image)

 

이렇게 웹사이트 공통 페이지에 대한 정보를 사용하기도 하지만, 꾸준히 콘텐츠를 발행하거나 이벤트를 운영하는 웹사이트에서는 개별적인 페이지 단위로도 검색엔진 노출이 필요할 수 있다. 실제로 적극적으로 마케팅하는 고객사에서는 개별 페이지 단위의 SEO 정보를 설정하고 있고, 관련하여 바톤에서도 검색엔진에 안정적으로 정보가 노출되도록 점검하고 개선하는 일을 하고 있다. 그래서 이번에는 카페24에서 SEO 태그를 관리하는 방법과 유의사항을 다루려고 한다.

 

1. 기본적인 검색 엔진 최적화 설정

기본 정보를 설정하는 방법으로는 다음의 두 가지가 있다.

  • 웹사이트 html에 관련 태그 정보의 삽입
  • 카페24에서 제공하는 쇼핑몰 설정 기능의 사용

만약, 위에서 언급한 기본적인 태그만 설정한다면 어떤 방식을 사용해도 무방하다. 하지만 세부 마케팅이 필요해진다면 간편하게 페이지 단위로 관리할 수 있는 카페24의 쇼핑몰 설정 기능의 사용을 권장한다. (아래 이미지 참고)

 

카페24 어드민 내 설정 경로는 다음과 같다.

쇼핑몰 설정 > 기본 설정 > 쇼핑몰 정보 > 검색 엔진 최적화(SEO) > 기본설정

기본 설정 영역

 

공통 페이지 SEO 태그 영역

 

 

최상단에 표시되는 기본 설정 중에서 ‘공통 페이지 SEO 태그’, ‘파비콘’, 그리고 ‘SNS 공유 이미지’를 가장 기본적으로 사용한다. 설정할 항목을 선택하면, 표시할 정보만 입력하고 저장하면 설정이 완료된다.

 

이 외에도 운영중인 앱 서비스가 있거나, 소셜 네트워크 계정이 있다면 ‘네이버 연관채널’에 등록할 수 있다. 그리고 구글 서치 콘솔 등 검색엔진 서비스 연결도 제공해주고 있으니 필요하다면 활용할 수 있겠다.

 

 

2. 개별 페이지 SEO 설정하기

웹사이트를 제작하다 보면 콘텐츠 성격 또는 운영 구조에 따라 커스텀 페이지가 생기기 마련이다. 이러한 페이지는 보다 디테일한 설명이 필요할텐데, 그런 때 개별 SEO 설정을 하게 된다.

 

이 때 html 코드로 태그를 관리하고 있다면, 이번에도 설정할 페이지의 html 파일을 찾아서 직접 태그 설정을 해주어야 할 것이다. 이 때, 페이지별로 구조를 다르게 가져가기 위한 개발팀의 도움이 필요할 수 있다.  한편 카페24에서는 개별 페이지에 대한 설정도 필요한 정보만 입력해서 간단하게 설정할 수 있다.

 

카페24 검색 엔진 최적화에서의 고급설정과 SEO 태그 변수 활용방법은 다음과 같다.

 

1) 고급설정: 개별 페이지 SEO 태그

페이지 url 을 기준으로 제목, 설명, 그리고 제작자, 연관 검색어를 설정할 수 있다.

 

 

2) SEO 태그 변수 활용: 주요 페이지 SEO 태그 설정 & 오픈그래프 태그 설정

카페24는 주요페이지를 상품분류(카테고리), 상품상세, 게시판으로 보고, 해당 페이지에 대한 SEO 태그와 오픈그래프 태그의 설정 기능을 제공해준다. 그래서 수많은 상품분류와 상품, 게시글이 있고 모두 다른 정보를 갖고 있다고 해도, 페이지 성격에 따라 같은 정보로 구성할 수 있다.

카페24에서 제공하는 변수가 있고, 각 태그 항목에 변수와 표시할 정보를 입력하면 설정이 완료된다.

 

 

이 외에도 카페24에는 상품별 SEO 설정 등 세부 관리 기능을 제공하고 있어서, 필요에 따라 추가적인 설정이 가능해 보인다.

 

 

3. 카페24 SEO 사용 시 주의사항

이렇게 간단하고 편리하게 SEO 정보를 관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각 정보를 안정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유의할 점이 있다.

 

1) html 태그와 카페24 SEO 설정은 이중으로 입력되지 않는 것이 좋다.

검색 엔진마다 웹사이트의 정보를 불러오는 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여러 방식으로 관련 태그를 관리한다면 그 중 어떠한 정보를 가져와 표시할지 분명하게 정의할 수 없기 때문이다. 특히 html 코드와 카페24 쇼핑몰 설정에서 다른 정보를 입력했다면, 하나의 웹사이트가 검색엔진별로 다른 정보로 표시되는 일이 생길 수 있다.

 

2) 카페24 에서 페이지 단위로 오픈그래프 이미지(SNS 공유 이미지)를 설정하는 기능은 없다.

그래서 개별 페이지 단위로 SNS 에 공유했을 때 이미지는 웹사이트 공통의 이미지로만 표시된다. 반드시 이미지의 구분이 필요하다면 html 태그로 관리하는 방법으로 전환이 필요하다.

 

3) 만약 상품분류, 상품상세, 게시판을 커스텀해서 사용하는 페이지가 있고 URL이 변형된 경우라면 개별 페이지별 SEO 설정이 바로 반영되지 않을 수 있다. 이럴 때는, 추가적인 설정이 필요하다.

기존 상품 상세 URL이 "https://…/product/detail.html?product_no=12345" 라고 한다면, 커스텀 페이지 URL이 "https://…/magazine/detail.html?product_no=12345"와 같이 변경된 경우가 그 예시이다.

 

카페24 어드민 내 설정 경로는 다음과 같다.

쇼핑몰 설정 > 사이트 설정 > 쇼핑몰 환경 설정 > PC, 모바일 > 화면경로 > 화면 경로 설정

 

왼쪽 리스트에서 상품분류, 상품 상세, 또는 게시판 과 같이 동일한 구조로 사용할 페이지 유형을 선택하고, 오른쪽 ‘화면경로 설정’에서 ‘화면 경로 추가’ 버튼을 누른 후 커스텀 페이지를 ‘수동’으로 지정할 수 있다.

 

이렇게 추가된 커스텀 페이지에서는 SEO 태그 변수 활용 등 설정이 정상적으로 연결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

 

여기까지 카페24에서 자주 쓰이는 SEO 설정과 안정적인 관리를 위한 유의사항을 알아보았다. 바톤에서는 웹사이트를 기획하고 디자인하는 데에 집중하고, 마케팅 요소는 고객사에서 관리하다 보니 이러한 내용이 자주 쓰이지는 않을 수 있다. 

 

하지만 웹사이트를 길게 유지보수하는 고객사가 늘어나는만큼, 이러한 카페24의 관리 기능 그리고 페이지의 설정 구조를 알아두는 것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믿는다. 또한 카페24에서 새로운 웹사이트를 준비중이라면 페이지 구조를 설계할 때 참고가 될 수 있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