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킬 & 팁2023. 12. 12.

42. 레퍼런스는 스펙트럼으로

일반적으로는 고객에게 시각적 단서를 먼저 공유하지 않는 것이 좋지만, 경우에 따라 레퍼런스를 전달하는 것이 도움 될 때가 있다. 

 

이때 고려할 점이 있는데, 그것은 바로 전달하려는 레퍼런스의 개수이다. 방향성과 목표를 합의하는 경우라면 레퍼런스는 여러 개를 전달하는 편이 좋다. 

 

1~3개 정도로 적은 레퍼런스를 보여드릴 경우 각 레퍼런스의 세부적인 표현 요소에 집중하게 되고 자칫 ‘이런 방식으로 우리 웹사이트가 만들어지겠구나’라고 오해하게 만들 수 있다. 뾰족한 표현 요소에 그 방향성이 갇히게 되면 더 뻗어나갈 수 있는 사고를 막게 된다. 

 

반면 그보다 더 많은 수(ex: 4~6개)를 보여드리면 경우 개별 레퍼런스에 집중되는 정도가 낮아지고, 상대방은 디자인 방향성을 구체적인 상이 아닌 일종의 스펙트럼으로 이해할 수 있게 된다. 그러면 이후 와이어 프레임이나 디자인 단계에서도 다양한 해석을 해볼 수 있고, 보다 더 풍부한 개념으로 전개하는 것이 가능해진다.

 

by 홍지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