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킬 & 팁2023. 5. 24.

31. 용어의 통일

잘 티가 나지 않지만 소통비용에 영향을 주는 요소들 중 하나가 프로젝트 중 양측이 사용하는 용어의 통일성 여부이다.  

 

예를 들어 우리가 어드민이라고 부르는 것을 누군가는 '관리자 페이지'라고 부르고, 다른 누군가는 그냥 '관리자'라고 부른다.

 

가능하면 서로 통일된 용어를 사용하면 좋은데, 웹에 상대적으로 덜 익숙한 고객사가 우리의 용어에 맞추는 것은 현실적으로 쉽지 않으니 우리가 상대에 맞추는 것을 권한다. 우리와 상대의 용어 차이를 관찰해서 상대가 사용하는 단어를 우리도 써보는 것.

 

(이 관점에서 절대 하지 말아야 할 최악의 화법은 예를 들면 이런 거다. "'관리자'요? 아~ '어드민' 말씀하시는 거죠? '관리자'는 사람이니까요~") 

 

누군가와의 대화가 왠지 모르게 다른 사람들과의 그것보다 더 쾌적하다면, 이런 디테일들이 티 안 나게 챙겨지고 있기 때문일 가능성이 높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