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킬 & 팁2023. 3. 4.

20. 다른 고객에 대해서는 가급적 언급하지 않기

이것은 다소 미묘하고, 개인에 따라 입장 차이도 클 수 있는 주제다. 

 

예를 들어 우리가 어떤 식당의 인스타그램에 들어갔는데, 그 식당 주인이 특정 손님들을 비난하는 글을 올려둔 것을 볼 때가 가끔 있다. 그것을 보는 우리는 그 피드가 그 식당의 비즈니스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줄 거라고 생각하기 쉽고. 

 

여기서 좋지 않은 영향이 생기는 것은 식당 주인이 특정 손님을 ‘비난’했기 때문만은 아니다. 많은 사람들이 무의식적으로 ‘을이 (감히) 갑을 평가했다’고 느끼기 때문이다. 그래서, 설령 그 식당 주인이 어떤 손님을 공개적으로 칭찬했다 해도, (험담보다야 훨씬 낫겠지만) 그 또한 역효과가 날 확률이 0%는 아닐 것이다. 칭찬 또한 일반적으로는 위에서 아래로 향하는 것이 익숙한 성격의 메시지이니까.

 

위의 이야기를 굳이 우리의 상황에 대입하여 더 설명하지는 않아도 될 것 같다. 어떤 곳에 미팅을 가서 다른 고객을 특정하여 꼭 언급을 해야 하는 상황이 온다면 최대한 간단하고 기본적인 답변만 하는 것이 좋겠다. 특히 공개된 온라인 공간에서는 좋은 이야기인지 여부를 떠나, 그리고 실명 언급 여부도 떠나서 아예 고객을 주제로 한 언급 자체를 삼가하는 것이 좋다. 심지어 뉘앙스만 담아서 표현한다 해도 어떤 식으로든 티가 나게 되어 있으니 가급적 하지 않는 것을 권한다. 꼭 이야기를 해야 한다면 고객보다는 프로젝트 자체에 포커스를 두고 말하는 것이 비교적 안전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