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킬 & 팁2023. 3. 4.

18. 방향성 중심 요청 vs 결과 중심 요청

기획자가 사내의 디자인팀이나 개발팀에게 전달하는 요청의 성격을 구분하는 여러 기준 중 하나는 그 요청이 방향성 중심인지 결과 중심인지 여부이다.

 

1. 방향성 중심 요청

어떤 문제가 발견되었고 기획자 스스로가 생각한 솔루션도 있지만 디자인팀이나 개발팀에서 더 좋은 솔루션을 가지고 있을 가능성이 있는 경우가 이에 해당된다. 이러한 경우 문제 상황 및 기획자 본인이 생각한 솔루션을 설명한 후 혹시 더 좋은 방식이 있다면 제안해달라는 내용을 함께 전달한다.

 

2. 결과 중심 요청

고객사의 분명한 요청 등의 이유로 인해 이미 무엇을 해야 할지가 결정되어 있는 이슈와 관련된 요청이다. 이런 상황에서는 기획자가 원하는 결과만 정확하게 전달한다. 이때 디자이너나 개발자가 '그 솔루션 말고 다른 방식을 고민할 필요는 없나?'하는 궁금증을 가질 수 있으므로, 정확히 고객사에서 딱 이걸 원한다는 설명을 해주면 좋음.

 

이 두 가지 요청이 서로 구분되어야 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다.

  • 방향성 중심 요청을 해야 하는 상황에서 결과 중심 요청을 하면 더 좋은 솔루션이 도출될 가능성이 낮아지게 된다.
  • 결과 중심 요청을 해야 하는 상황에서 방향성 중심 요청을 하면 디자인팀이나 개발팀이 불필요하게 사용하는 시간과 에너지가 발생한다. 알고 보니 결과 중심 요청이었다는 사실이 뒤늦게 확인되면 작업자 입장에서 ‘그런 거면 그렇다고 진작 말씀하시지..’ 라는 생각을 하기도 쉽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