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킬 & 팁2023. 3. 3.

15. 느낌표 과하게 쓰지 않기

나도 고객사와 소통할 때에 느낌표를 많이 쓰는데, 별로 좋은 습관은 아니라는 생각이다. 사실 문장이 좀 미지근해도 실무를 진행하는 데에는 아무 문제 없는데, 나의 상대적 미지근함이 혹시 냉정함으로 비칠까 싶은 마음이 주된 원인 아닐까 싶다.

 

한편 경향상 관계에서 강자보다 약자일수록 느낌표를 더 많이 사용한다. 아무래도 우리는 언제나 갑을 관계에 속해 있으니 고객의 요청에 싹싹하게 대응하는 모드여야 한다는 자기 압박이 항상 있고, 그래서 그것이 느낌표로 드러나기 쉬운 것 같다. 쉽지 않은 문제이지만, 친절함을 유지하되 느낌표는 가급적 필요할 때에만 사용하면 좋겠다.